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건강을 위협하는 주방용품 5가지

건강을 위협하는 주방도구


주방에서 흔히 사용하는 용품 중 당신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가 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인간이 병에 걸리는 이유는 결국 먹는 것에 의해 좌우된다고 생각하는데요.


직접적으로 먹는 음식과 관련된 용품들도 조금은 주의해서 알고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네요.



 1.프라이펜

프라이펜에 음식물이 달라붙지 않게 표면 코팅에 사용되는 흔히 '테프론 프라이펜'이라고 불리는 'PFOA' 화학물질을 아세요?

조사 결과 이 물질은 간,췌장,유방,고환에 종양을 생기게 할 가능성이 높다고 나왔다고 합니다.

발암물질로 분류되어 있는 환경호르몬 PFOA 코팅 제품은 사용을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2.도마

도마를 사용하면 남는 칼자국의 미세한 틈은 병원균이 번식하기에 좋은 장소라고 합니다.

특히 플라스틱 도마의 경우 더 심각합니다.

또한 생고기같은 육류를 조리할 때는 세균이 그대로 도마에 남아 다음 조리하는 식품에 옮겨갈 수 있으니 일반 음식용과 육류용의 2개의 도마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3.종이컵

프라이펜 바닥 코딩에 사용되는 'PFOA'는 종이컵에도 방수를 위해서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105도 이상의 뜨거운 물이나 음료는 종이컵에 담지 않는 것이 좋아요.

환경보호를 위해서도 되도록 일회용품 사용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건 잘들 알고 계시죠~^^




 4.보관용기

'BPA' 무첨가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세요.

흔히 플라스틱 보관용기나 물통을 제작할 때 사용되는 물질로 불임 그리고 심장질환과 암 등을 발생시킬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BPA-free' 제품이나 유리병 용기에 보관하시길 추천합니다.



 5.비닐용기

간혹 앞에 언급했던 'BPA' 성분이 들어있거나 특히 건강에 매우 악영향을 끼치는 'PVC'로 만들어진 비닐팩의 경우 'DEHP'라는 환경호르몬이 들어있습니다.

이것은 열이 가해지면 방출되어 음식물에 스며들어 암, 불임 등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역시 'BPA-free'로 표기된 제품이나 친환경 소재 제품을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