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유통기한 지난 우유는 버리는거 아니에요~

우유는 유통기한 전에 후딱후딱 먹는 것이 최선이지만 간혹 유통기한이 지나버려서 버리는 경우 있으시죠.


유통기한 지난 우유를 세안하실 때나 샤워하실 때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는데요.


이 외에 유용한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우유 활용법



1.김서림 방지 효과


유통기한 지난 우유로 화장실 거울을 닦아주면 김서림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2.가방이나 구두 광택제 효과


가죽 제품의 가방이나 구두를 헝겊에 우유를 묻혀 닦아주시면 우유의 알칼리 성분이 이물질 및 때를 제거해주고 지방성분이 광택을 내줍니다.



3.악세사리 광택 효과


반지나 목걸이같은 악세사리 제품 (14K, 18K 등)을 우유에 담가두었다가 꺼내서 깨끗이 닦아주시면 빛 바랬던 악세사리가 다시 반짝반짝 빛이 날거에요.



4.유통기한 상한 우유는 화분에


우유는 식물에게도 좋은 영양분을 제공합니다. 분무기에 물과 우유를 섞어 화분에 뿌려주면 화초가 튼튼해져요. 더불어 잎을 우유로 닦아주시면 잎의 색도 뚜렷해집니다.



5.냉장고 잡내 제거 효과


적당량의 우유를 그릇에 담아 냉장고 안에 넣어두면 우유의 지방 성분이 냄새를 잡아줘서 냉장고 안의 잡내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6.피부미용 효과


많은 분들께서 가장 잘 알고 계시는 유통기한 지난 우유의 활용법이죠. 우유세안법이 미백에 좋다는 점은 많이들 알고 계실거에요.



7.옷에 묻은 볼펜 자국 제거 


셔츠 포켓에 넣어둔 볼펜의 잉크가 터졌거나 옷에 볼펜 자국이 생겼을 때 우유로 닦아주면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8.표백효과


흰의류를 세탁하시기 전에 우유에 담가 뒀다가 세탁을 하시거나, 헹굴 때 우유를 조금 넣어주시면 표백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번외.음식물 잡내 제거



생선이나 육류를 요리하시기 전에 우유에 15분 가량 담궈 두시면 음식물의 잡내를 제거해줍니다.

당연히 유통기한 지난 이유는 안되겠죠?!



참 우유는 건강에도 이롭고 맛도 좋고 상한 뒤에도 이래저래 활용도가 좋네요.

요즘 바나나, 초코, 딸기 우유 같은 가공유들 중에 '무늬만 우유'로 원유 함량은 거의 제로에 가깝다고 뉴스 때리는거 보셨죠?


그래서 저는 항상 흰우유만 마십니다.

아무튼 어린 아이들도 마시는건데 우리 아이들 성장에 도움되게 제대로 제조해주세요.